노인 정신간호

노화 이론 2

맑은밤밝은달 2023. 11. 21.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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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교환이론 

 사회교환이론은 나이가 들면서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감소한다고 가정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개인에게 만족을 줄 때만 개인과 집단 사이에서 일어난다. 사회교환이론은 개인과 집단 간의 교환은 교환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그 상호작용에서 이득을 얻는 한에서 지속된다고 가정한다. 사회적 교환에서 평등한 이득을 더 이상 얻지 못하면 상호 작용에서 불균형을 초래되고, 이때 구성원들은 어느 한 개인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힘을 가진다고 인식한다. 

 나이가 힘의 준거가 되지 못하는 사회에서 노인과 사회구성원 및 사회와의 상호작용은 전통적인 그것과는 다르다. 이러한 사회에서 교환관계의 결과 노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줄어들고, 이어서 노인의 권력이 점차로 저하된다. 이 현상은 주로 노인이 건강, 대인관계, 수입 등 권력의 원천이 줄어들면서 발생한다. 더 이상 권력의 원천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노인은 사회와 젊은 세대에 굴복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사회와 노인간에 불균형 교환이 일어난다. 노인이 성공적으로 이 관계의 균형을 회복하지 못하면, 노인의 사회와의 상호작용 감소 내지 단절은 그 상황에서 이미 예측되었던 규범으로 고착된다. 

 이 이론 역시 노인 건강관리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간호사는 노인이 불균형 교환관계를 유지하거나 타인에게 의존하는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하며, 노인이 힘을 확보할 수 있는 자원을 발굴하고 회복하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중재에 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집단 활동을 지속하도록 하거나, 새로운 조직에 가입하거나, 이웃 간의 활동이나 탁아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거나, 조부모 활동과 정치활동을 조장한다. 

2) 발달 이론

 발달 이론은 성격과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생활 적응을 추적한다. 성장 발달 이론은 노년기에 이르기 전 단계에서의 과업 완수 수준이 노화 과정 적응의 예측인자가 된다고 가정한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에 의하면 인간 발달의 마지막 단계인 노년기의 발단 과제는 자아 통합 대 절망이다. 노인들은 체력과 건강을 잃고 퇴직하고 더불어 직업과 수입원을 잃게 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들의 배우자, 친척, 친구까지 잃게 된다. 이들은 늙고 비활동적이며 쓸모없는 인간이 되어간다고 느끼면서 상실감을 경험하며 상처를 입는다. 에릭슨은 이러한 외적 적응보다는 이 시기의 내적인 투쟁, 즉 성숙과 지혜에 대한 잠재력의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대부분의 노인은 죽음을 생각하면서 삶을 음미한다. 이는 삶에서 자신의 성취와 실패를 평가하고 의미를 찾는 최종 단계이다. 만약 노인이 자기 삶에서 의미를 찾고 삶의 과정을 수용할 수 있다면 삶의 통합감을 경험할 것이다. 반대로 쓸모없는 삶이 없다고 평가하였을 때는 상실감과 멸시와 절망감에 빠질 것이다.

 한편 하비거스트는 노화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노년기의 과업을 규정하였다. 

· 신체적 힘과 건강감소에 적응하기

·  은퇴와 수입 감소에 적응하기

·  배우자 사별에 적응하기

· 동료 노인과의 관계 형성하기

·  사회적 역할에 융통성 있게 적응하기

·  만족스러운 신체활동 계획 세우기 

 한국 노인의 성장 발달 과업에 대해 김종서 등은 전문가들의 평정 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60세 이상 한국 노인의 성장 발달 과업을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신체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한 바 있다. 이 이론은 그 사회에서 지향하는바 노인의 과업을 규정하고 있어, 노인 건강관리의 방향과 목표를 알려준다. 이 이론을 근거로 노인이 성취해야 할 행동 규준을 확인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인간 행동은 개인이 내재적인 요소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서구문화에 근거한 이들 성장 발달 이론에서 제시한 과업을 문화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 또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시대적 변화를 감안하여 노인의 성장 발달 과업에 관한 지식을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3) 인지 이론

 베크는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지적 평가는 상실에 적응하는 과정 동안 평형을 유지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그는 자신과 환경, 미래에 대한 부정적 관점이 상실 평가에 기초가 된다면, 부정적 관점은 상실 그 자체보다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한다고 본다. 이러한 인지적 요인은 주로 노인의 성격이며, 개인의 인지적 왜곡은 상실로 인한 정서적 반응을 증가시킨다. 예를 들면, 노인들은 그들이 에너지를 쏟을 곳이 아무것도 없다고 믿으며, 이러한 생각은 문화에 의해서 강화되므로 노인에게는 의미 있는 역할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4) 사회문화 이론 

 사회학자 인류학자는 가족 구조, 경제적 영향, 문화적 차이, 조직, 정치적 영향, 사회경제적 계층 등을 연구과제로 삼는다. 따라서 이들에 의해 제기된 사회문화적 이론들은 다양한 노인 규범들과 노화에 관한 설명들, 다양한 가족구조와 문화권에서의 노인의 지위에 관심을 둔다. 이 이론은 노인과 노화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연령 역할과 규범, 노화현상, 신체적 노화가 문화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한다. 또한 사회규범과 사회 구성원의 행위와의 관계, 이론과 실무와의 관계를 설명하며, 한 사회의 문화정책이 다양한 수준에서 실천도는 조건들을 밝히고자 한다. 

 사회문화 이론의 바탕을 이루는 가정은 첫째, 연령구조는 권력을 배분하고 책임을 규정하며, 규칙과 기대를 관리해야 하는 사회조직의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둘째, 생물학적 모델은 사회적 차원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노화를 설명하기는 부적합하다. 셋째, 사회적 기대는 전 생애에 걸쳐 계속 부과되고 변화한다. 넷째, 새로운 사회적 기대와 행위들이 부과될 때 정체성은 변화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회문화 이론으로는 연령 문화 이론과 형태와 이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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