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장애 2
2) 레트 장애
레트장애는 생후 6개월까지는 정상적으로 발달하다가, 그 후 퇴행현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서, 여아에게 주로 나타난다.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일종의 대사장애 질환으로 보인다. 특징적 증상으로 임신의 진행 및 분만이 정상이며 영아 초기까지는 신체 성장 발달이 정상으로 나타난다. 그 후 뇌병변과 함께 손을 뒤틀고, 손가락을 입에 넣어 빨거나, 무는 상동증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머리 성장이 감퇴되어 소뇌현상이 나타나고 경련, 호흡이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3)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는 출생 후 적어도 2년 동안 명백한 정상적인 성장 발달이 이루어진 후 10세 이전에 지적· 사회적 기능의 상실 등 여러 가지 기능영역에서 현저한 퇴행으로 나타난다. 유병률은 남아에 주로 나타난다. 원인은 모르나 경련성 질환, 결핵 척추를 비롯한 다양한 대사질환이 동반된다.
특징적으로 증상으로 나타나는 기능 상실은 다음 5분야에서 두 가지를 포함한다. 2세 이후 10세 이전까지 수용성 및 표현성 언어기능,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 또는 적응 행동 기능, 대변이나 소변 조절 기능, 놀이 기능, 운동성 기술 영역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영역에서 과거에 습득한 기술을 임상적으로 심각한 수준에서 상실한다. 이 상태는 헬러증후군, 유아형 치매, 붕괴성 정신증 등으로 명명되어 왔다.
4) 아스퍼거장애
아스퍼거장애의 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를 심하게 나타내나, 지능이 정상이고 언어장애가 없다. 다른 사람과 말할 때 다른 사람의 눈을 보거나 직접적으로 미소를 짓는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 사용의 장애와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 및 타인에 대한 무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스퍼거는 자폐적 정신병질이라고 하였다.
5.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지난 20년 동안 아마도 아동 정신장애 중 가장 흔히 진단된 것이 과다행동일 것이다. DSM-Ⅲ-R에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라고 명명했던 장애로, DSM-Ⅳ 에서는 ADHD와 과잉행동이 없는 주의력 결핍 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주의력결핍장애 아동은 다음의 세 가지 일반적 문제를 보인다.
· 결국은 계속할 수 없는 학습의 어려움
· 또래 관계의 어려움
· 어른의 요구나 충고를 따르지 않는 어려움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훨씬 더 자주 '곤란한 아이' , '공격적인 아이' , '파괴적인 아이 불리며 위험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종종 재난을 당하고 상해를 입게 된다.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지능검사, 특히 개인적인 지능검사에서 아주 낮은 점수를 받거나 점수를 받지 않더라도 학문적 성취도가 낮은 경향이 있다. 과잉행동 아동의 중요한 증상은 주의집중을 계속할 수 없고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며 활동 수준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주의력 결핍 장애의 네 가지 핵심 증상은 주의산만, 흥분성, 충동성, 지나친 활동이다. 확실히 이러한 행동은 학교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부적절하다. 그들은 잠도 한 번에 겨우 몇 시간밖에 자지 않는다. 깨어있을 때는 쉬지 않고 움직이며 한 가지 행동에서 또 다흐 행동으로 금방 바뀐다. 한가지 행동에 집중하는 시간은 극히 짧아서 학습하는데 장애가 된다. 그런 아동들에게 처방되는 리탈린이라고 하는 흥분제는 과잉행동증세가 있는 아동을 좀 다루기 쉽게 만들어 주는 역설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이 약이 뇌 속에 과잉된 본래의 흥분제를 닦아내고 그보다 순한 대용 물질로 채워 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리탈린은 습관성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운동이나 식이요법 같은 재래식 처방만으로도 과잉행동이 조절될 수 있다.
주의력 결핍 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같은 정신연령의 다른 아동보다 다음의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 몸을 꼼지락거리고 안절부절못함
· 외부의 자극에 주의가 산만함
· 앉을 것을 요구할 때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함
· 게임이나 수업에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지시를 완수 하지 못함
· 과제나 놀이에서 주의집중을 하지 못함
· 한 가지 일을 마치지 못하고 다른 일로 자주 바꿈
· 말을 많이 함
·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함
· 조용히 놀지 못함
· 다른 사람이 말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
· 학교 수업이나 다른 일에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잊어버림
·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신체적으로 위험한 행동을 함
이외에, 아동은 종종 학교 숙제나 다른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고 목표지향적 활동을 조직하지 못한다. DIM-Ⅳ에서는 또한 진단을 정확히 내리기 위해서는 ADHD의 증상이 구조적 장소(학교나 작업장)에서 일어나야만 하고 기능손상이나 뚜렷한 디스트레스를 초래해야 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