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신간호

청소년 정신간호 중재 2

맑은밤밝은달 2023. 11. 19.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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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요법

 청소년은 그룹 내에서 역할 습득을 잘하기 때문에 집단요법이 특별한 이점이 있다. 동료그룹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기준을 세우고 비교해 봄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청소년이 친밀감이라는 문제로 갈등하며 싸울 때 관계 형성을 통해 조성된 그룹은 일 대 일 관계보다 불안을 덜 야기시킨다. 정신증적 청소년에게는 집단요법이 현실감을 제공해 준다. 

 서로 성이 다른 두 명의 치료자는 오이디푸스 갈등을 한 번 더 해결해야 하는 청소년에게 교정적인 정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부적절하거나 위축된 청소년에게 역할모델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행동화를 조정하고 환경을 제한하기 위해 청소년 그룹에는 지도자가 둘 이상 필요하다.

 집단의 크기는 5~6명의 작은 그룹이 개인적인 관심이 필요한 청소년 초기에 유리하고, 6~9명은 청소년 후기에 다양성과 표현력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이다. 집단에는 규칙이나 제한들이 필요하나 지나친 강조는 오히려 청소년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폭력 행동이나 약물복용, 성적 행동은 금지되며, 집단 내에서 토의한 내용은 집단 밖에서 말하지 않는 비밀보장의 원리를 지켜야 하고, 청소년의 자살 문제인 경우에는 부모에게 그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 

 청소년 집단요법은 특수문제 집단으로 불려지는데, 동성으로 구성되며 그 목적은 그룹 내에서의 모든 대상자에게 관련 있는 대상자의 문제를 직접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 동성그룹은 좀 더 빨리 방어를 무너뜨릴 수 있다. 동성그룹에서의 구성원들은 서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진다는 느낌을 경험하기 때문에 방어가 약해진다. 

3) 개인요법

 다른 치료 양식에 접할 수 없거나, 청소년이 신뢰심을 발달시키기 위해 의미있는 타인고 긴밀한 관계가 필요할 때, 또는 청소년이 가족구성원 또는 그룹 구성원과 함께 의사소통하지 않으려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치료 양식이 개인 정신요법이다. 개인 정신 요법의 특별한 초점은 대상자로부터 사정한 요구와 이론적 틀, 치료자의 기술에 따라 주어진다. 청소년의 신뢰를 얻고 청소년이 변화하려는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치료적으로 꼭 필요하다. 치료자는 증상적 행위가 자기 기만적이라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대부분 개인 정신요법은 직접적으로 무의식적 강등을 밝히고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지지적 또는 교육적 치료 형태도 개인의 깊은 측면과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얼마나 중점을 두느냐 하는 정도의 문가 따른다. 청소년의 정신요법은 보통 자기 이해를 증진하는 정신 역동과 증상 제거를 위한 행동적 접근을 함께 활용한다. 개인 요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일관성 있는 자아감 개발

· 미래를 예측하고 유머를 활용하는 능력 개발

· 타인과 함께 할 수도 있고 혼자 있을 수도 있는 능력 증진

· 사람들은 모두 나쁘지도, 모두 좋지도 않다는 인식을 증진

· 선택 능력에 대한 확신 또는 잘못 선택했다 하더라도 그로 인해 문제가 심각해지거나 황폐화되지는 않는다는 인식이 고취됨

 청소년과의 치료적 동맹은 집단요법에 가장 중요하며 청소년의 성숙을 도와준다. 청소년은 성인이 아니므로 그들 나름의 합리적 행동을 기대해야 하며, 성인의 행동과 생각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의료성-독립성의 갈등이 심하므로 청소년은 퇴행적 전이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고, 통제력 상실이나 행동화의 우려가 있을 때는 환경을 제한시킨다. 환경 제한은 도덕적인 가치를 가르치는 초자아의 수준이 아니라 이해 차원의 자아 수준에서 제휴함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은 자신이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에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끼며 당황하기 때문에 행동화, 반항, 경멸, 수동적 순응을 보일 수 있고 이때 치료자는 청소년의 강점에 접근하여 행동을 조심스럽게 해석할 수 있다. 

 치료자는 청소년에게 합리적 권위와 신뢰성을 지닌 성인상을 제공한다. 치료 회합 시 토의가 이루어지는 분위기는 토의 주제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다. 

 청소년은 무의미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치료자는 신뢰와 경쟁, 성역할 만족, 책임, 순종적 의존 대 강제적 독립, 무가치감 대 만능감, 고통을 감내하는 것 등과 같은 청소년들이 의미를 두는 주제 등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4) 행동 수정 

 정신장애를 앓는 많은 청소년들의 인지발달은 아직 형식적 조작 단계에 이르지 않았고, 행동화할 에너지와 행동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추론적인 정신세계나 구조보다는 치료 시에 관찰된 행동과 사건에 중점을 두는 계획이 유용하다. 입원 치료 시 시행된 행동수정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효과를 입증한 연구에 의하면 행동적인 결과를 측정함에 있어 많은 효과가 있었고, 퇴원 후 1~2년 동안 독립적 생활 수준이 증가되었다고 한다.

 청소년에게 활용하는 행동수정 기법은 체계적 둔감법, 긍정적 강화, 소거, 모델링, 역할극 등이 있다. 청소년을 위한 시설에서는 행동요법을 활용한다. 강화제 또는 토큰은 어떤 행동을 유도하려고 제공되며, 그 행동은 청소년이 얻고자 원하는 어떤 특권과 연결되어 있다. 부적응 행동의 결과로서뿐만 아니라 긍정적 행동의 기대가 명백하게 제시된다.

 책임과 자유 수준을 증진시키려는 치료적 프로그램이 단독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치료프로그램과 개인의 행동은 밀접하게 관찰되고 계획될 수 있다. 행동수정 프로그램은 실제적이며 잘 규정된 행동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단어나 감정에는 별 강조를 하지 않고 동기나 의도에 대해서도 강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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