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 요법
(1) 단기 정신요법
아동에게 선택적인 단기 정신요법은 개인 정신요법의 한 형태이다. 이 형태의 치료는 상대적으로 건강한 아동, 예를 들면 반응 장애 아동을 치료하는데 유용하다. 단기 정신요법의 목표는 아동과 그 가족들이 솔직하게 논의하는 주된 주제 또는 문제에 초점을 둔다.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는 신뢰성이 있고 긍정적이지만 제한된 관계인 미래 인간관계의 모형이 될 수 있다.
(2) 놀이요법
비지시적인 놀이요법은 아동이 가장 좋은 조건에서 성장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는 아동이 자기표현을 위한 자연스러운 매체이기 때문에 공포, 긴장감, 혼란, 좌절, 공격성을 표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초기의 저항을 극복하고 부모들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면 치료사는 놀이요법을 권한다. 많은 부모는 놀이가 아동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당혹해한다. " 놀이요법이란 무엇인가?"라고 그들은 질문한다. 놀이요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생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동은 자신의 생각, 감정, 희망과 공포 등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놀이요법에서 장난감은 아이와 치료사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하게 하는 중간 매체이다. 지각 있는 치료사는 아동의 성격, 갈등 그리고 방어들을 이해하기 위해 오락실내의 다양한 사물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동이 상상 속의 이야기나 게임을 통해 발전시킨 주제들은 그들의 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나 걱정을 드러낸다. 오락실에서 상호작용에 근거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하게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치료사는 아동에게서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고 아동은 언어적 반응이나 오락 방법의 변화로 인한 오락 활동의 주의점에 대해 지시할 것을 기다릴 것이다.
많은 아동은 그들의 진실된 감정을 조금 인식하거나 또는 인식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이 우울이나 실체 질환에 대한 그들의 감정을 내면화하는 반면에 어떤 아동은 고통, 슬픔, 두려움 그리고 분노들을 모두 표현한다. 오락에서의 감정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치료사에게 시간이 필요하다.
놀이요법의 목적은 첫째, 감정을 더 잘 이해하도록 아동을 돕고 감정과 행동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도록 돕는 것이다. 치료를 받으러 온 대부분의 아동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말할 수는 있어도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인식은 적다. 따라서 이의 목적은 치료사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내적 감정들이 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벽에 낙서하지 말라는 말을 듣고 난 후 장난감 망치로 공격적으로 세게 치기 시작한다면 치료사는 "나는 네가 야단을 맞고 나서 매우 세게 망치로 두드리는 것을 보았다. 아마도 너는 벽에 낙서하지 말라고 한 것에 대해 화가 났기 떄문일 거야."라고 말할 것이다.
둘째, 감정표현의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어떤 아동은 밤에 급습하는 괴물에 대한 옛날이야기를 할 수도 있다. 그 아동은 거의 매일 밤 오줌을 싼다. 치료 과정에서 아동과 치료사는 어떻게 해서 무서운 밤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악몽이 어떻게 실제인 것처럼 생각되며 어떻게 괴물을 보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음속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대신에 그들은 이야기를 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낸다.
셋째, 개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오락실에서 아동은 버스가 학교로 가는 동안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놀리는 인형을 사용하곤 한다, 이야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연된다. 어떤 아동은 골목대장이 그를 놀리기 시작하면 앉아서 운다. 어떤 대는 골목대장을 일러바쳐 그를 꾸짖도록 하기 위해 버스 운전기사에게 이야기 한다. 또는 복수하기 위해 다른 아이들의 연필을 훔치기도 한다. 또 어떤 때는 그와 용감히 맞서 그가 외톨이가 되도록 하기도 한다. 아동이 자신을 위해 최대한으로 나아가는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그들의 모든 것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요법의 과정은 대부분의 아동에게 유사하다. 첫 번째 서론 단계에서는 아동의 인성과 이전 경험에 따라 신뢰를 형성해야 하는데, 신뢰가 확실하게 이루어지고 아동이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낼 때까지는 다른 목적을 성취하기 어렵다. 다른 사람이 그를 돌본다는 것을 신뢰할 수 없는 것은 그의 가장 큰 문제이다.
밀월 단계는 두 번째 단계로서 치료에서 어른처럼 보이던 아동이 마침내 그의 불안을 일부 표현하게 되고 집과 학교에서의 행동이 극적으로 향상되는 협조 시기를 거치게 된다. 어떤 아동은 이런 향상이 매우 뚜렷하기 때문에 부모는 이 시기에 치료를 끝내기를 바란다. 아무리 아동이 자산의 문제를 깨달아 이것을 이야기 하여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문제는 아직 남아 있다. 영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라면 더 많은 과제를 성취해야 하는 일들이 남아 있다.
세번째 반항단계에서는 아동은 매우 심한 분노를 보이며 부모도 치료가 생산적인 것이냐에 대한 의혹을 표현한다. 실제로는 근심과 우울 그리고 의기소침에 기인한 억압된 감정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는 긍정적인 증상이다. 치료에서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아동을 격려해야 한다. 아동은 즉시 집이나 학교 그리고 이웃에게 감정을 나타내게 된다. 불행하게도 아동이 어떻게 적절하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모르게 되면 화를 가라앉히지 못하게 된다. 감정표현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은 치료 중에 계속되는 과제이고 집에서는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네 번째 실행단계는 감정표현의 한층 생산적인 방법의 학습과 건강한 방어기제에 관한 인식이 서서히 일어난다. 아동이 반응과 상호작용의 이전 방법으로 회복하는 기간에 의해 실제로 이것이 명백해지는 때가 올 것이다. 가끔 행동 문제가 심해져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이런 기간이 비록 짧다 해도 이는 아동을 포함하여 부모의 상태를 매우 나쁘게 한다. 이런 사건은 방어기전이 악화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때로 아동은 다른 사람의 문제를 대신하는 것 같기도 하다. 좌절했을 때 머리를 부딪치던 아동은 이제는 장난감을 부순다. 둘 다 심각한 문제이지만 아동이 화내는 것을 배우는 것은 긍정적인 면이다.
마지막 단계인 종료 단계에서 어려운 것은 아동과의 치료 활동을 종결하는 것이다. 아동이 억제했던 과거 이별의 기억은 종종 거절당하는 것과 포기에 대해 공포와 함께 표면화된다. 치료 활동이 오래되고 열정적일수록 아동에게 종결은 더욱 어려울 것이다. 많은 아동에게 원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흔하다. 이것은 아마도 종결에 의해 야기되는 스트레스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치료가 여전히 필요하다고 다른 사람들을 확신시키는 아동의 방법일 수 있다. 다른 아동들은 그들이 종결 토론을 시작할 때 치료사를 결코 다시는 보고 싶지 않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것은 마지막 인사를 하는 슬픔을 피하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고 치료사에게 인지된 거절에 대한 보복하는 한 방법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아주 가깝고도 함께 해온 사람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는 것은 대부분의 아동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다.
'아동정신간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치료 요법 2 (0) | 2023.11.12 |
---|---|
아동정신 장애와 그 원인 (0) | 2023.11.10 |
행동장애 (0) | 2023.11.09 |
전반적 발달장애 2 (0) | 2023.11.05 |
전반적 발달장애 1 (0) | 2023.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