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족요법
가족요법은 가족 안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모든 가족 체계 내의 변화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한다. 행동은 고립되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한 사람의 가족구성원만 중재할 수는 없다. 가족요법사는 행동상에 나타나는 가족 체계를 관찰하고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을 주목하면서 이 가족의 상호작용 형태에서 무엇이 아동이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가를 질문한다. 그러고 나서 치료사는 개인들에게 새로운 행동과 개인적인 능력과 성장을 지지하는 형태로 중재한다.
성공적으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아동 환경의 부분인 강화 형태를 수정해야 한다. 부모가 변화의 치료적 촉진자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훈련은 가정과 관련된 문제와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부모 집단에서 나타날 수 있다.
3) 행동요법
행동요법은 정서장애가 학습된 행동이라는 전제를 토대로 한다. 그러므로 학습 원리가 정서장애의 수정에 사용된다.
정서장애 아동 치료의 행동적 접근은 토근경제와 기대 행동에 대한 보상과같이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부모와 교사에게 교육시키려면 그들이 아동의 행동에 해 관찰하면서 그 행동을 위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일관되게 그 기술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행동요법의 한 예는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변별 강화로써 언어를 모방하도록 훈육해서 언어를 가르치는 데 결과적으로 아동이 언어에 대해 반응하게 한다는 것이다. 언어의 의미는 이후에 학습하게 된다. 또 다른 예는 아동의 반사회적인 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부모의 훈련이다. 한 연구에서는 행동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부모의 아동과 자신이 인지적 행동 문제해결 기술 훈련을 받은 아동은 현저하게 덜 공격적이고 집과 학교에서의 행동이 보다 사회성을 나타내게 되고 전반적으로 적응이 한층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 교육적 접근
외국에서는 행동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의 약 42%는 정규수업을 받고 44%는 특수반에서 수업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10%보다 약간 많은 아동이 격리된 공립학교에 다니며 나머지는 수용시설이나 병원에 있다고 한다.
학교에서는 불안정한 아동을 어떻게 조절해서 무슨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시켜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점이다. 정서장애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이탈된 행동을 감소시켜 가능한 빠른 기일 내에 정규수업에 합류시키는 것이다.
정서장애 아동에게 적용되는 한 가지 유용한 수업전략은 아동의 불안을 낮추는 것인데, 이를 위해 설정된 한계를 보장하고 아동의 행동을 위한 기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전략은 집단의 결속력과 동료의 압력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들의 동기가 유발되는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즉 교사는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한 교수법을 사용하며 아동이 관심을 기울이는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을 낙오자로 느끼지 않게 해야 한다.
5) 환경요법
정신과 입원 병동이나 수용치료기관에서 환경요법은 아동의 생활환경과 환경의 본질적 치료 부분인 대인관계에 초점을 둔다.
효과적인 환경요법은 아동에게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하도록 구상된 교정적 경험들을 제공하는 구조화된 환경을 뜻한다. 이런 경험은 학습을 위한 기회, 집단 사회화, 현실검증, 승화 그리고 어른에 대한 긍정적인 동일시 등을 가리킨다. 매일의 생활 경험, 학교 출석, 식사, 놀이, 텔레비전 시청 등에서 아동은 타인과 관계하고 감정을 처리하며 매일의 일상 활동을 관리하는 등 좀 더 효과적이고 새로운 방법을 배운다.
환경요법은 협상하는 것이나 힘 싸움을 피하고 아이가 알기 쉽게 이야기하며 이완 기술과 대처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들이 포함된다. 치료적인 환경에서 일하는 직원은 실제적으로 아동에게 가족과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즉 개방되고 건강하게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지지적이며 존경스럽고 친밀하게 느껴지는 어린이어야 한다.
치료적 환경에서는 안전하고 안정된 구조환경을 명백하고 합리적인 제한 및 행동 결과, 연령에 맞는 행위 및 기대, 유쾌한 환경 그리고 성숙되고 지적이며 24시간 아동을 돌보는 윤리 의식이 높은 직원 등이 있다.
격리와 억제를 사용한다면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 일관된 원칙으로 적용해야 한다. 음악과 춤, 그림 그리고 다른 표현활동은 치료적 환경에 통합될 수 있다.
6) 약물요법
아동에게 약물요법을 하는 것은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나 가족 또는 부모 상담, 개인치료, 특수교육 계획과 함께 약물요법을 하면 아동의 전반적인 기능이 훨씬 많이 증진될 것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약물 요법은 성인과는 다르다. 정서장애 아동은 투약에 대해 분개할 수 있고 약물 및 부작용이 나쁜 행동에 대한 처벌이거나 어른의 권위에 대한 순종을 강요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정신 및 정서장애 아동은 약물로만 치료하는 것은 비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그것이 아동에게 사회기술이나 학습 정보 또는 또래와의 관계를 배우며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장애아동을 치료하는데 가장 흔하게 성곡적으로 알려진 약물은 다음과 같다.
· 수면제와 진정제: 아동에겐 자주 사용되지 않았으나 1900년대 초기 이래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것은 바비튜레이트이다. 이들은 신경세포의 억제 작용이 있으나 아동과 노인에게서는 흥분 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예로 페노바비탈, 펜토바비탈 아모바비탈, 티오펜탈 들이 있다.
· 항정신병 약물: 이 약물은 페노다이아진과 그와 관련된 복합체인 항히스타민제재 및 효과적인 정온제를 포함한다. 이 약물들의 사용은 195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예로 클로르프로마진, 프로클로르페라진, 트리플루오페라진 등이 있다. 이 약물은 오랫동안 사용하면 운동장애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므로 주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 불안완화제: 아동이 불안해 하거나 공포 상태 또는 불면증이거나 불안정하고 과다행동인 경우에 처방된다. 예로 디페닐메탄 복합체로 디펜하이드라민, 하이드록시진들은 품행 장애아동과 불안 수준이 높은 아동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로 벤조디아제핀 복합체로 클롤로디아제폭사이드, 다이아제팜, 로라제팜 등은 불안 상태나 과다활동을 완화시키는 진정 작용으로 효과적이다.
· 정신자극제: 과다행동이나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주의 산만한 아동의 행동을 조절하고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는 우울을 치료한다. 메틸페니데이트와 피몰린들이 사용되며 이의 효과는 의식이 맑아지고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며 운동 활동을 증진시킨다. 피로감과 기면은 감소되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리탈린은 주의 집중력을 증가시키고 자극에 대한 낮은 역치를 상승시킴으로써 과다행동 아동에게 진정 효과를 가진다.
· 항우울제: 아동의 정서를 고양시키고 수면과 식욕 형태를 향상시킴으로써 우울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약물을 또한 아동의 야뇨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이미프라민, 아미트립틸린, 노어트립틸린, 트라조돈, 독세핀들이 있다. 때때로 이미프라민은 특히 불안이나 우울 혹은 둘 다 수준이 높을 때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가진 아동의 치료에 CNS 자극제보다 더 효과적이다.
· 항조증제: 리튬은 양극성 장애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치료용량은 많은 경우에 독성 수준에 가깝기 때문에 정규적으로 혈청의 리튬 수준을 검사해야 한다.
· 항경련제: 디페닐하이단토인, 카바마제핀들이 있는데 이 약들은 경련이 있거나 혹은 없는 아동의 행동 장애와 기질적 손상이 있는 과다행동인 아동의 치료에 이용된다. 카바마제핀은 임상실험 결과에 따라 양극성 장애와 같은 다른 장애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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