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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신간호

청소년 정신간호 중재 3

by 맑은밤밝은달 2023.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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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치료적 환경 

 청소년을 위한 입원 치료는 일상적인 발달적 주류에서 벗어나 가정으로부터 나와야 하기 때문에, 청소년이 있을 기관을 결정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청소년이 입원했을 때 입원 기관 직원은 대상자가 있을 환경의 효과에 대해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청소년은 청소년만 있는 입원실에 있어야 하는가? 어른과 청소년이 함께 있는 입원실에 있어야 하는가? 대한 견해는 다양하나 성공적 치료는 대상자의 연령 분포보다는 직원이 청소년 문제에 대해 지식과 흥미를 얼마나 지나고 있느냐 하는 데에 있다. 

 환경적 치료가 일어나는 전체적 구조이다. 물리적 환경과 사람의 대인관계에 의해 생기는 분위기, 도전과 성숙을 겪을 수 있는 기회 등이 중요한 치료적 도구이다. 환경요법과 사회학습이론의 원리들을 보면 왜 환경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1) 기대의 법칙

 기대의 법칙이란 행동이 발생하기 전이나 발생하는 중에 교류된 기대에 따라 행동의 횟수가 결정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간호사는 초조한 청소년에게 함께 다투었던 또래 대상자를 떄리기보다는 방에 가서 음악을 듣는 행동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참여의 방식

 새로운 다른 행동을 일으키고 유지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도전과 위기에 참여할 것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간호사는 퇴원 후 청소년 대상자가 계속 부모와 함께 살 것인지 아닌지 대화하고, 이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는 회합에 청소년 대상자를 참여시킬 수 있다.

(3) 효과의 법칙

 효과의 법칙이란 행동이 야기하는 효과나 결과에 따라 행동의 횟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성적 행동화를 했을 때 대상자에게 이미 허락한 면회 횟수를 줄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4) 인접에 의한 연합의 법칙

 인접에 의한 연합의 법칙은 동시에 발생하는 대상, 행동 또는 환경적 변화는 서로 관계가 있고 비슷하게 기능하고 같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또래 그룹이 자기주장 행동을 칭찬한다면 청소년과 또래집단 모두 자아존중감이 증가하고 그룹의 소속감도 증가한다.

 청소년의 정신건강 요구를 사정한 연구에서는 알코올 남용, 고용 문제, 정서적 문제를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좀 더 광범위하고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치료적 중재를 여러 가지 조합하는 것이 지나치게 비현실적으로 보인다면, 청소년이 겪는 여러 가지 다른 환경에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6) 약물요법

 정신 약물 요법은 종래에는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서 사용했는데 최근에는 특수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 뇌에 효과가 있는 약을 선택하는 양상으로 변하고 있다. 청소년 정신장애는 성인의 경우와 같은 방법으로 약물을 활용한다. 다른 점이 두 가지 있는데, 청소년은 약물의 평균 반감기가 어른보다 짧아서, 어떤 경우에는 어른보다 더 많은 요구량이 요구된다는 점과 한가지는 약물요법에 대한 이행은 청소년의 자율성과 독립성의 주제를 둘러싼 일종의 치열한 강등이 된다는 점이다. 사춘기의 신체 구성의 변화가 각 장기의 변화뿐만 아니라 약물의 확산 용량에 대한 영향 그리고 약물의 대사나 약물 배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여성은 보통 남성보다 몸무게 kg당 지방의 양이 2배이다. 따라서 약물이 체액에 따라 확산한다고 할 때 남성에게 투여된 용량은 사춘기 이후 여성에게 투여된 용량보다 많을 것이다. 그러나 사춘기 이전에는 비슷하다. 약물이 지용성이라면 성인 여성은 어른 여성이나 성인 남성보다 많은 용량이 필요할 것이다.

 신체에 지방이 많으면 많을수록 특히 약물이 고도로 지용성인 마취제, 마리화나, 항우울제인 Imipramine 등의 약물은 더 많이 확산할 것이다.

 증상적 간염 또는 비 증상적인 간염은 청소년기에 매우 흔한 질병이다. 원인과 관계없이(약물 관련, 바이러스, 독성) 간 기능 장애가 의심되는 청소년은 급격한 행동 변화의 위험성이 있고, 만일 불법적인 약물을 간에서 변형되는 처방과 함께 조합하여 복용했다면 의식의 변화가 초래될 수 있다. 

 항우울제는 보통 청소년의 주요 우울증 치료에 사용한다. 청소년에게 투여되는 항우울제 Imipramine, Desipramine, Amitryptyline의 용량은 5mg/kg/d 이상이다. 치료 시작 전 항상 EKG를 검사해야 하는데 위의 항우울제가 심전도 시간을 연장하거나 부정맥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양극성 장애에는 항조증약물이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제공한다. MAO 억제와 함께 복용하면 암페타민이나 코카인 등의 마약이나 식이 제한을 하는지 고려해야 하므로 청소년의 기분장애는 MAO 억제제 이외의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청소년 불안장애에 약물을 사용한 내용의 실험연구는 매우 드물다. 이 영역에서 초기 연구를 보면 mipramine 또는 Clomipramine이 학교공포와 강박장애를 지닌 분리불안에 유용하다고 한다.

 항정신병 약물은 성인과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정신분열병에 효과가 있다. 만발성 운동장애는 비가역성이 있기 때문에 항정신병 약물 부작용 가운데 가장 문제 되는 증상이다. 간호사는 청소년기에 시작된 정신분열병의 장기 치료에는 이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유의해야 하는데, 항정신병 약물치료를 시작한 지 3개월 정도 후에 만발성 운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7) 환경 제한

 환경 제한이란 용어는 엄격하고 고정된 규칙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이 용어는 관계의 경계를 정하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환경 제한은 타인과 함께 있는 것이 고통스러운 청소년에게 일종의 간호가 필요하다는 표시로 이해될 수 있다. 이 과정은 자아 정체감을 확고하게 다지는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하다. " 당신의 의견에 대해 내 의견은 어떤가?", " 나는 무엇을 조절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들은 청소년의 행동에 대한 지침이 된다.

 일치된 행동 목표를 정하고 기대를 명료하게 한 후 일관성 있게 행동을 따른다. 행동을 제한하는 것은 청소년의 능력에 따라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호사가 가해자라는 내용의 환각을 경험하는 청소년이 간호사에게 사과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은 아닐 것이다. 청소년과 함께 행동 제한과 그 수행 방법에 대해 토의할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규칙을 

철저하게 고수하는 것이 입원 병동의 효과적인 일차 치료 목표는 아니다. 규칙을 둘러싼 논쟁을 통해 문제해결의 기반을 만들 수 있다.

 청소년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면 부적응 기전과 퇴행 기전을 사용한다. 이때 청소년이 갈등의 유용성을 높이고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방향으로서 간호사는 어려운 갈등 상황을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어떻게 제한을 설정하였고 청소년은 왜 그 제한을 지켜야 하는지 살펴보고 분석하면서 청소년은 성인의 기능을 이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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