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질 남용
약물 사용에 대한 많은 원인론이 있다. 또래 영향이론에서는 다른 또래에게 인정받기 위해 약물을 복용하고 청소년의 흡연 행동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는 청소년의 친구가 흡연한다는 것이다. 흡연하는 다른 청소년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반면, 사회적· 전통적 규범을 따르지 않는 경향을 사회적 반항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또래 영향이론에 의하면 청소년은 장기적인 개별적 이득보다는 단기적인 사회적 강화를 더 얻기 원한다고 한다. 청소년의 음주 행동에서 긍정적 기대 요인은 사회적 · 신체적 즐거움 증가. 힘과 공격성 증가, 사회적 주장성 증가, 긴장 감소 등이다. 음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기대는 음주 행동과 별다른 상관성이 없다. 이러한 사실은 간호 중재와 관련하여 간호사는 대상자의 부정적 결과보다 긍정적 인지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예를 들면 청소년에게 알코올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갖게 하기 위해서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 요법을 제공하면서, 생활에서 긴장감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모두 음주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약물에 중독되기 쉬운 인격에 관한 이론은 약물복용 자들이 비순응 적이고 의존적이며 모험 추구형이라는 사실을 나타내는 종단적 연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정상 청소년들은 순응주의자이고 성취 지향적이며 충동을 잘 조절한다.
일탈 이론에서는 일탈적인 하위문화는 사람을 멸시하며 징벌적이기 때문에 그 구성원들은 적대적 환경에 살아남기 위한 가치와 태도를 선택하며, 이러한 반항성은 약물복용의 가장 확실한 예측인자가 되다고 본다.
2. 우울과 자살
정상적인 발달 과정은 청소년에게 상실감을 주며 자신감도 위협한다. 발달 과정이 순조롭게 보여도 청소년은 자신이 구축한 자아개념에 따라 살 수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실패에 대한 공포는 우울장애를 야기시키는 자존감 상실로 이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 상실의 예는 자신이 지니고 있었던 완전한 부모상을 잃는 것을 들 수 있는데, 청소년들은 일종의 애도 과정을 겪고 잇고 고독과 소외, 외로움을 느끼며 생활한다.
우울장애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 있어 상실 경험에 대한 첫 반응으로 나타난다. 상실에 대한 민감성은 발달 과정상의 경험에 따라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울장애의 인지적 모형에서는 부정적 사고와 태도가 우울장애의 핵심 양상이라고 본다. 우울장애에 잘 걸리는 사람을 보면, 박탈당하는 것에 대해 아주 과잉 반응을 보이는 데, 부모가 없거나 부모가 아동을 싫어하거나 아동을 싫어하거나 아동을 무시하는 경우 등이 인생 초기경험의 박탈의 예이다. 아동기 후에 상실에 부딪히게 되면 아동은 경험박탈이 남의 탓이 아닌 내 탓으로 여기게 된다.
우울장애와 관련된 다른 이론은 학습된 무력감으로, 청소년은 그들의 힘으로는 조절 할 수 없는 불행한 환경에 압도당하는 경우가 있다. 그들은 지속적인 자신감 결여와 더불어 우울장애에 빠지게 된다.
행동 모형에서는 긍정적 강화를 습득하는 개인적 능력이 저하되었을 대 우울증이 생긴다고 한다. 발달 과정에서 볼 때 인간이나 사건에 반응하는 만족스러운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청소년기 우울장애의 증상은 때때로 행동화로 나타난다. 행동화는 긴장에 대한 내구성이 약하고 학습행동 또는 언어적 기술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청소년의 독립성과 의존성에 대한 요구가 양가적이어서 청소년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도움을 청하는 반면, 자신의 행동은 아동기로 퇴행하는 것이라고 스스로를 비난한다.
자살은 극단적인 행동화이다. 자살을 시도하기 전에 언어적, 비언어적 단서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우선 청소년이 예전과 다른 행동을 하는지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청소년은 느낌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살 사고나 자살 시도를 진지하게 다룰 수 있는 자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요구된다. 높은 지능, 남성, 충동적이고 분노에 찬 공격적 행동, 죽음이나 상실 경험, 최근의 학업 또는 사회적 문제, 청소년 후기나 20대 초기의 연령층 등의 요인이 자살위험과 관련이 높다. 청소년 우울증의 증상들은 성인 우울증과 유사하여 자살에 관한 계획이나 사고가 주요 증상이며, 자살이나 자살 기도는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으로서 우울증 환자의 15%가 자살한다. 청소년 자살의 고위험군은 주요 우울증, 조울증, 약물의존, 품행장애의 순이다. 우울장애의 치료는 환경조절과 정신요법이 주로 활용되며 항우울제의 효과는 성인의 경우처럼 명확하지 않다.
3. 섭식장애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장애로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주로 12~20세에 이르는 여성에게서 일어난다. 입맛이 없다는 증상으로 시작하여 점점 식사를 거부하고 체중의 1/4 이상이 감소하며, 시한 체중감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너무 비만하다고 생각하여 계속 식사를 거부하고, 드디어는 월경이 중지되고 허탈에 빠진다. 대상자의 20% 정도가 사망하며 흔히는 정신과적 응급치료를 요하게 된다. 대부분의 대상자들은 모범적 아동으로, 부모들과 공생적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고 부모로부터의 격리를 두려워하는 것이 공통적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성 정체감의 갈등이 있고 신체적 변화와 성장에 대한 두려움이 심하다.
4. 반항성 장애
치료 현장에서는 반항성 장애가 가장 일반적 질환이지만 1975년부터 1989년까지 80편의 연구 가운데 단 한 편만이 반항성장애 청소년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고집이 세고 적대적이며 늘 싸움을 하는 청소년으로 보통 자발적으로 치료받으러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최근 연구는 반항성장애인 청소년의 치료로서 전통적인 대화 치료와는 다른 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서 토큰을 이용한 행동요법이 유의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에서 절도, 폭행 등의 불량행위 청소년은 가정환경과 심리상태 면에서 학생 청소년에 가까웠으나,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고 가정환경과 심리상태면 학생 청소년에 가까웠으나,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고 가정환경이 약간 나쁜 것이 반응성 행동장애를 보이는 원인으로 나타나 선도 및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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