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인
청소년 장애에 대한 원인론에는 유전적 또는 선천적인 체질과 외부적인 스트레스 경험, 이들의 상호작용 등이 포함된다.
가족 내의 의사소통이론에 의하면 정서적 간섭과 비판의 정도가 높은 가족인 경우는 이미 장애가 있는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준다고 한다. 부모가 청소년의 행동이 아닌 자질에 대해 개인적인 비평을 하거나, 그들의 생활에 부모가 간섭하고, 매우 심한 적대감, 분노, 비난 등을 보여 주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래들의 가치에 맹목적으로 순종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극도로 권위주의적이거나 아니면 극도로 허용적인 가족에서 아동기를 보낸 경우이다. 지나치게 억제하고 제한하는 환경과 또는 경계가 불충분한 환경 등은 청소년이 가족의 영향권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경향이 있다.
혼돈된 가족 단위는 청소년에게 하나의 소인으로 작용한다. 부모의 이혼이 청소년에게 끼치는 주요 심리적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 거절감과 버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 특징적인 청소년기 갈등이 심화됨
· 결혼하면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 삶에 대한 혼돈과 환멸
직접적인 부모의 개입 없이 의견 결정을 하는 편모슬하의 청소년인 경우 성격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홀어머니와 사는 청소년군이 부모가 생존해 있는 청소년 군과 집단의존성, 강한 도덕성, 강한 자기통제성을 보인다는 연구로도 입증된다. 아버지와의 사별보다는 아버지의 결손으로 인한 홀어머니의 역할변화 및 양육 태도 변화가 청소년의 성격특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흥미로운 것은 편모슬하이긴 하나 다른 성인 가족원이 있을 때는 양부모 가족과 비슷한 정도로 통제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2. 관련 장애
1) 적응장애
반응적이든 상황적이든 적응장애는 심한 정신적 장애 없이 발달상의 지체를 보인다. 개인은 스트레스로 인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일시적으로 상실한다. 적응장애의 증상은 독립성에 대한 갈등으로서 독립성을 증가시켜야 할 새로운 상황에서 발생한다.
스트레스 유발요인 발생 3개월 이내에 생긴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정서적 · 행동상의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를 적응장애로 진단하는데, 일단 스트레스가 제거되며 그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아야 한다.
적응장애는 특정 스트레스와 대상자의 취약성이 원인으로 꼽히는데, 스트레스에는 이성 친구와의 이별이나 이사, 성적부진 등에서부터 신체적, 정서적 학대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상실 경험이나 대인관계 갈등 등이 의미 있는 영향을 준다. 임상적으로 적응장애는 기대되는 정도 이상의 반응으로서 불안 · 우울 · 행동장애 · 정서장애 등을 동반한 증상을 보이며, 적응장애와 구분해야 할 정신장애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누구에게나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스트레스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외상적 경험을 재경험하고 사고 관련 자극 회피, 정서적 둔감이나 흥분 등이 적응장애와 다른 점이다. 적응장애의 치료는 유발요인이었던 스트레스원을 제거해 주고, 감정을 표출시키고, 필요시 가족요법도 제공해 준다.
2) 행동장애
a)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DSM-Ⅳ에 열거된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에 관한 증상 가운데 각각 6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어야 한다. 청소년은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없고 구조화를 요구하는 과제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충동 조절이 어려운 청소년들은 규범적인 사회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기에 진단받은 ADHD는 청소년이나 성인에 이르기까지 계속된다.
사실상 아동기에 ADHD로 진단받은 과거 병력 없이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인지적 역기능, 반사회적 행동, 성취 수준의 저하, 우울증, 학습 불능, 낮은 자존감 등이 모두 ADHD를 가진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특징들이다. 인지적 행동적 결손 떄문에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특징들이다. 인지적 행동적 결손 때문에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청소년의 2/3 는 학교생활에서 심한 훈육상의 문제를 지니고, 유급이나 퇴학 등의 비율이 높다. 적어도 50~70%의 청소년이 한학년 정도 유급한다. 청소년에게 공격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행동장애, 불법 약물 복용, 범죄 행동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표준화된 진단적 도구 없이 ADHD 청소년을 진단할 수는 없다. 간호사는 부모와 교사로부터 간호 사정을 위한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다. 아동기부터 ADHD였던 청소년은 항우울제인 impramine을 투약한다.
2) 품행장애
정신과적 평가를 받기 위해 청소년들을 의뢰하는 가장 주된 이유에는 품행장애가 있다. 임상적인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즉, DSM-Ⅳ 기준에 의하며, 타인의 권리를 해치는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인 행동 패턴이 있어야 한다. 진단을 위해서는 적어도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재산파괴, 사기 또는 도둑질, 심각한 규칙 위반 등에 관한 증상들 가운데 3개 항목이 12개월 동안, 1개 항목이 6개월 동안 나타나야 한다. 품행장애의 원인이 사회학적이고 특별한 진단저거 기준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떄문에 품행장애를 정신과적 진단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 품행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은 분노 폭발, 갈등에 대한 낮은 인내심, 불안정성, 거친 행동 등이다. 품행장애 대상자는 또한 고독하고 공격적이다. 물질 남용은 품행장애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신질환이며 일탈행위의 주요한 요인이 된다. 품행장애와 관련되는 임상적인 문제들은 ADHD, 신경학적 역기능, 우울장애, 경계성 인격장애 등이다. 도시화, 직장 다니는 어머니, 공격성, 매우 과도하거나 또는 부족한 벌, 또래의 영향, 반항, 지나친 TV 시청, 충동 조절 결여, 지역사회 해체 등이 인격장애나 우울증과의 관련성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흡입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또래집단 속에서 집단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행동장애를 나타낸다.
품행장애 대상자 치료에는 부모 교육, 공격 조절 방법 교육, 행동요법 등이 있으며, 정신 약물은 주로 항 조증 약물인 리튬을 투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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