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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신간호

청소년의 정의 및 발달

by 맑은밤밝은달 202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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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이란 단어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 성장해 가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1430년경의 영어권에서는 남성인 경우 14~21세, 여성은 12~21세까지의 연령층을 포함하였다. 청소년이란 용어는 아직도 그 시대와 같은 의미를 지니지만 오늘날에는 ' 30세 이전의 시기'를 의미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폭발의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저항은 자율성을 취득하기 위한 특징적인 방법으로, 청소년-부모 갈등은 청소년기에는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은 부모 대신 또래로부터 주된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


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 제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여성은 초경과 2차 성징으로, 남성에서는 사정, 목소리 변화 그리고 2차 성징의 출현으로 시작되는데, 여성의 경우 1~2년 빠르게 시작되며 일찍 끝난다. 이러한 변화는 안드로젠과 에스트로젠 등의 성호르몬 분비의 증가와 신체적인 급성장에 의한다. 신체적인 급성장에 따라 청소년들은 자기 신체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을 느끼기 쉽고, 특히 성적 욕구가 증가하면서 불안, 죄책감을 느끼고 혼란스러워한다.

2. 성적 발달

 식습관, 건강 습관, 안전에 관한 관행 등은 생물학적인 유산을 변경시켜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신체적 발달은 주로 개인의 통제 범위 밖에서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성적 발달, 정서적 발달, 지적 발달은 일종의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특징에 따라 일어나게 된다. 또한 학습 과정은 성과 지능, 정서적 대처기전 등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감을 탐구할 때 성에 대해서는 탐구하게 된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청소년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성적 행동에 대한 기대와 성적 대상, 구혼하는 양식 등에 따라 그들의 성을 발달시킨다. 타인과의 관계 안에서 성을 표현하고 성적 갈등을 해소해 봄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율성을 시험하기도 한다.

 성적 친밀감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중요한 관심사인데, 그 이유는 정서적인 분화, 에이즈에 대한 공포 그리고 임신에 대한 위험 등과 관련이 있다. 청소년의 성적 친밀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데이트 횟수, 성교육에 대한 또래집단의 경향, 청소년의 성행동, 또래와의 애정 관계, 또래의 가치, 결혼에 대한 전망 등이다. 성에 대한 가족들의 태도는 청소년의 성적 친밀행동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대중매체는 인간의 성에 대해 매우 대량으로 보여 주고 교육한다. 청소년의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2~3시간이다. 텔레비전은 성역할에 대한 좁고 경직된 견해를 강화시키고 있다. 성인 프로그램에서 주연의 75%가 남성이고, 어린이 프로그램에서는 90%를 차지하고 있다. 텔레비전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넓고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남성의 역할을 더욱 흥미 있고 매력적이라고 보는 미묘한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3. 정서적 발달 

 청소년의 발달과제 가운데 가장 필수적인 것은 성인과같이 견고한 정체감을 형성하여 독립적이고 완전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발달 초기에 개별화를 성취하지 못하 젋은이는 청소년기에도 개별화 과제를 성취하기 어렵다. 청소년은 발달 과정상의 갈등으로 인한 불안과 긴장을 견뎌낼 자아 구조를 지니지 못한다.

 청소년의 개별화와 가족으로부터의 분리라는 현상은 서구에서는 보편적이지만 세계적으로 볼 때는 그렇지 않은 면이 많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우, 가족은 청소년에게 전 생애에 걸쳐 가족과의 상호의존성을 유지하고 수립할 것은 요구한다.

 자율성과 정체감의 문제가 일차적인 관심이 되면 가족의 항상성은 깨지게 된다. 부모는 청소년을 독립시킬 준비가 되었는지 청소년은 자율성과 정체감을 습득할 준비가 되었는지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과정이 실패 또는 성공에 관게없이 지지체계와 새로운 사회적, 지적 기술을 시도해 보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부모로부터 독립하려고 애쓰는 청소년의 주된 정서는 죄책감('내가 부모를 어떻게 떠날 수 있는가!') 과 자신감 부족이다 ('아마 나는 해낼 수 없을 거야').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부모의 양육 방식의 정서적 발달을 좌우한다. 부모의 양육 방법을 구분해 보면 부모가 자녀를 안내해 주고 시범을 보여줄 때 온정-조정형 부모이고, 부모가 명령을 내리고 말로 지시할 때 온정-제한형 부모로 나눈다. 온정-제한형 부모는 자녀를 수동적이고 두려움이 있고 의존적이고 자신에 대한 신뢰가 있으며 독립적인 자녀로 기른다. 간호사는 온정-조정형 훈육으로 이끄는 부모-아동 상호작용에 대해 실무적으로 준비되어야 하고 이를 교육해야 한다.

 청소년의 자아의식은 그룹 내에서 뽐내고 부끄러워하거나 킬킬거리고 웃고 우쭐거리는 행동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 청소년의 자아 중심성으로 인한 이런 행동들은 타인들이 자신의 행동이나 외양에 관심이 많다고 가정함으로써 나타난다. 청소년은 타인의 논평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기 때문에 상상적인 청중을 만들어서 이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청소년은 가족 내에서 지각된 거절감이나 지배당하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가족에게 대항하고 결혼하기도 한다. 20세 이전에 결혼하는 청소년의 결혼 후 첫 5년 동안 이혼율은 20세 이후에 결혼하는 청소년에 비해 2배 이상 높으며, 전 생애를 놓고 볼 때 그들의 이혼율은 지속적으로 높은 현상을 보인다.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와 문화적 적응 사이 경계가 매우 약하고 때로는 서로 모호하게 혼돈되기는 하지만 주어진 사회적 경계 안에서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우리 사회에서 소외의 문제는 더 이상 병리적인 것으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널리 퍼진 현상이다. 소외 증후군은 외로움과 이탈, 만성적 좌절로 이루어진다. 문화 간의 역행적 이동이 자신이나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소외된 청소년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 신비주의 집단이나 종교적 집단은 대학 1.2 학년들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 집단들이 분명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보호적이며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때문이다.

 긍정적인 자존감을 지닌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은 청소년이라는 바다를 성공적으로 항해해야 한다. 

4. 지적 발달

 지적 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이론은 형식적-조작적 사고가 견고하게 무르익는 마지막 시기로서 청소년기를 기술하였다. 인간의 정신적 체계는 청소년기에 고도의 평형상태로 발전하여 사고방식 또는 인지적 구조가 거의 완전하게 형성된다. 이러한 구조들이 새로운 지식과 갈등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약간의 변형을 통해 적응한다.

 청소년기 사고는 융통성이 있고 효율적이다. 청소년은 주어진 환경 내에 내재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고, 추상과 가설적 전제들을 다룰 수 있다.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모든 청소년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청소년들 가운데 15세의 45%만이 형식적 조작, 성인의 경우 30세의 65%만이 형식적 조작에 도달한다. 피로, 지루함, 자극 없는 환경, 불충분한 교육 등이 청소년의 형식적 조작적 사고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인지적 발달은 신경학적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사회적, 개인적 경험이 적합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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